본문 바로가기
IT 전산/솔루션

JotForm 제출내역을 SharePoint에 저장하기 (Zapier, Mail, Power Automate 등의 연계)

by 멍뭉부 2024. 9. 3.
반응형

이 글에서는 JotForm에서 제출된 데이터를 Zapier를 통해 이메일로 받아, 그 데이터를 Outlook 내 메일로 수신받아서 Microsoft Power Automate를 활용해 SharePoint에 자동으로 저장하는 방법을 기록하고자 합니다.

 

이 연계 내용을 보면 많이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는데, 실제 JotForm과 Automate는 서로 연계가 됩니다.

하지만 프리미엄 .. 결국 추가 금액일 지불해야만 할 수 있기에, 저는 무료로 이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이렇게 구성한 것입니다. 

 

만약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 누가 알려줬으면 합니다 ㅠㅠ

 

[이 방법을 하는 선택한 이유 정리] 

1. 익명 사용자가 파일첨부를 할수 있는 Form으로 Jot Form을 활용. (생산직들은 별도의 계정이 없어서 결재 상신 불가)

2. 제출된 응답을 Share Point 나 각 DB에 저장해야 하지만, 그것을 활용해야하는 Automate <-> JotForm에 대한 직접적인 연동은 추가 비용 발생. (참고로 Web Hook도 마찬가지!!)

Automate 내 트리거 조건으로 JotForm이 있으나 프리미엄 ;;



[전체 워크플로우 개요]

 1. JotForm에서 제출된 데이터를 Zapier를 통해 Google 이메일로 O365인 내 본 계정으로 발송.
 2. 해당 이메일을 수신.
 3. Microsoft Power Automate를 트리거 조건에 수신된 메일에 특정 조건 (제목 등) 으로 트리거 설정하여

      이메일을 처리하고 SharePoint에 데이터를 자동으로 저장.

 

 

[실제 적용 시작]

1. JotForm 양식 셋팅 

2. 이후 JotFrom 설정 내 Zapier 연동
  가. 설정 -> 통합 -> G메일

 

 나. 그리고 아래와 같이 해당 설정 클릭 (Zapier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등 구성은 복잡하지 않으므로 패스합니다)

 

대강 이런식..

 

3. O365 계정의 메일에 정상적으로 수신되었는지 확인.

 

4. Automate 트리거 설정 

(우선 테스트로 아무 List에다 설정해봤는데 잘되는거 확인했다..)

 

 

SharePoint에 데이터를 넣기 전에 메일 본문에 있는 항목을 배열로 각각 데이터 넣어주는 작업이 필요하겠지만,

프로세스 흐름은 정상작동 했습니다.

 

이렇게까지 해야할 필요가 있을까 한데.. 고민을 좀 해봐야할꺼 같네요 

반응형